거의 모든 분들이 새해가 되면 지난해의 어려움과 반성을 밑거름으로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시작하고자 나름대로의 계획을 잡고 계실 것입니다. 각자 맡은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고 그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다시한번 총력을 기울여야 할때인데요, 그래서 그 모습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이시라면 갖추어야 할 현명한 이미지관리에 대해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미지는 당신을 말해줍니다. 그리고 스스로의 이미지는 당신 자신만이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실시간으로 자신의 모습을 상대방에게 중계방송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모습을 어떻게 발전 시키고 유지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았으면 합니다.
먼저 10년이나 20년 후에 자신의 모습이 어떻게 변해 있을지 상상해 보셨냐는 질문을 드립니다. 그리고 지금의 자신의 모습이 10년, 20년 후에 그대로 박혀있다면 어떻겠냐는 질문을 드립니다.
가끔 젊은 여성분들 중에는 “어머 얼굴에 주름이 없으니 좋겠네요”하는 유머있는 말씀도 해 주시기도 합니다만 단순히 얼굴만이 아닌, 지금의 습관, 표정, 동작, 건강상태, 하고 있는 일,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등 내외적인 부분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질문입니다.
멋있게 나이가 들어간다는 것에 대한 욕심에는 모두 관심이 있으실 것입니다.
그동안 한번이라도 “누구 땜에 내가 얼굴이 이모양인데…”, “그 사람 말만 안들었어도 지금 내가 잘 나갈텐데…”, “복권으로 대박나면 이러고 안살텐데…”등등 한번쯤 혼잣말로라도 신세한탄이 섞인 말들을 해 보았을 것입니다.
지금 고민하고 번뇌하는 그 생각들과 신세하탄이 얼굴을 어두운 모습을 만들며, 10년, 20년 후의 자신의 모습으로 남는다면 정말 더 절망적입니까?
제가 너무 부정적인 요소만을 말씀드려서 죄송합니다만 그 모습을 바꾸는 작업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자신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유전적으로 갖추어진 외모에 입고있는 의상 등의 시각적인 이미지와 습관화된 행동, 자신의 목소리로 대변되는 청각적 이미지, 그리고 그 청각적 이미지 안의 말의 내용, 언어적인 이미지, 이 세가지가 이미지를 이루는 대표 요소입니다.
미국의 메라비안 교수는 어느 누구에게나 시각적 이미지 55%, 청각적 이미지 38%, 언어적 이미지 7%로 이미지를 이루고 있다고 했습니다.
우선 시각적인 이미지를 보면 사람들은 10번 얘기하는 것보다 한번 보는 것이 낫다고 하듯이 눈에 보이는 것을 강하게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만큼 시각적인 이미지는 첫인상을 비롯하여 그때그때마다 사람을 평가하는 가장 큰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고급스러움이 아닌 “나”다움의 이미지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고, 개성도 중요하지만 소속이 되어 있다면 그 소속의 이미지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비즈니스에서 시각적 이미지의 가장 우선은 믿음이며, 신뢰감입니다. 자신의 업무나 경력이 말을 하기 전 모습에서부터 풍겨야 하는 것이 바로 시각적 이미지 입니다.
그 다음 청각적 이미지는 상대방에게 편안한 침대나 날카로운 칼이 될 수도 있는 혀에 대한 이미지와 목소리에 대한 이미지입니다. 내가 하고 있는 말이 상대방에게 화를 내고 있는 목소리 톤은 아닌지 10분 이상 들으면 짜증나는 목소리는 아닌지 한번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비즈니스에서의 목소리는 TV아나운서 만큼은 아니더라도 속도와 높낮이는 조절해서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당신이 협상을 하는 자리에 있는 경우에는 청각적인 이미지는 그 위력이 대단합니다. 또한 당신이 만약 비즈니스와 사적인 자리의 말의 스타일을 구분하지 않는다면 그 이미지는 다른 이미지에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언어적 이미지는 대화법입니다. 여러분은 8:2라는 머리 가르마를 알고 계시는 지요, 자신의 머리에 8대2로 가르마를 그어보신 후 상대방의 얘기를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8만큼 덮인 머리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2만큼 덮인 머리로는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머리카락이 한올한올 이듯이 상대방의 한마디 한마디 주의깊게 들어 맞장구를 치는 방법입니다. 1,2,3 대화법, 듣기방법, 협상의 대화 등 대화법에 대한 부분은 관심있게 책을 통해서도 습득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구성에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Mind입니다. 외모는 자신의 내부에 있는 모습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많은 책에서 이미지 개선의 가장 중심은 자신의 Mind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앤서니 라빈스의 저서 “네 안의 잠든 거인을 깨워라(원제:Awaken the giant within)”에서도 Mind에 관련된 심리학적인 부분에 대한 개선 내용을 중심으로 싣고 있습니다.
제가 헤드헌팅을 하는 동안 만난 이직을 하는 분들 중에 이력서로 서류 전형을 진행할 때는 좋은 회사와 연결이 되지만 인터뷰에서 좋은 결과를 계속 얻지 못하는 분이 한분 계셨습니다.
최고급은 아니지만 깔끔한 외모를 갖추고 담당자를 만나 인터뷰하는 동안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지원동기를 설명하는 분이셨습니다. 그리고 인터뷰 후에는 본인은 최선을 다했고 좋은 시간이 되었다는 결과를 알려 주시는 분이셨는데 계속 좋은 기회를 잡지 못하는 분이셔서 의아해 하고 있던 참에 모회사의 인터뷰 담당자님께서 그 분에 대한 자세한 평가를 알려 주셔서 궁금증이 풀린 적이 있었습니다.
인터뷰 담당자님의 말씀은 옷차림과 깔끔함은 참 좋은데 본인이 설명한 부분에 있어서 제스쳐가 어색하고 대화에 자신이 없어하는 말투 등 믿지 못하겠다는 부분이 많았다며 인터뷰 통과를 허락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깔끔한 외모에 대한 준비성은 훌륭하지만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설명하고 표현하는 표정과 동작이 어색했거나 적극적이지 못했다는 결론을 내리게 됩니다.
이미지는 본인만 만족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비추어 지는 이미지는 더더욱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전문가의 조언으로 그동안의 이미지가 한순간에 바뀔 수 없다는 점도 본인이 노력해야 할 부분이 많다는 것을 느끼게 합니다.
자신의 이미지를 현명하게 관리하는 방법은
1. 생각을 바꾸면 표정이 바뀝니다. 2. 바뀐 표정에 깔끔한 의상을 갖추시기 바랍니다. 3. 깔끔한 의상을 갖춘 후 정중한 목소리로 상대방을 부르시기 바랍니다. 4. 부른 상대방의 말을 충분히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5. 바로 Best 비즈니스맨의 모습을 갖추고 계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6. 혼자서 만족하지 마시고 주변 분들에게 자신의 이미지를 항상 점검 하시기 바랍니다. 7. 꾸준한 자기 발전에서 경력과 이미지를 함께 관리해 스케쥴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우리에게는 유전적인 모습과 노력하는 모습이 어울러진 최상의 이미지를 스스로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섭섭한 얘기일 수도 있지만 좋지 않은 기억은 좋은 기억을 지배합니다. 10번의 좋은 기억은 1번의 나쁜 기억으로 이미지를 지배하게 되므로 각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마음한번 바꾸면 표정부터 달라지는데 솔직히 자신의 마음을 다스린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에 더더욱 자신의 Mind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항상 깔끔함을 유지할 수 없지만 비즈니스에서의 나의 이미지, 가족 구성원으로의 나의 이미지, 친구와 애인사이에서의 나의 이미지 등등 상황에 맞는 나만의 이미지를 구성해야 하는 것은 각각 개인의 몫입니다.
자신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일은 스스로 만이 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청각적, 그리고 말의 내용이 조화된 멋진 비즈니스맨이 되시길 바랍니다. You can say by Image!!!
출처 : 인터넷[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