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6월 27일 월요일
초음속 제트기를 꿈꾸는가? 엔진만이 아니라 모든 부분이 변해야한다
이건희 회장은 삼성이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하려면 전 부분에서의 부단한 개혁을 통해 철저한 변화를 만들어 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일반 제트기가 초음속 제트기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엔진의 힘만 강해져서는 안되며 비행기의 모든 부분이 다 바뀌어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라는 얘깁니다.
실제로 일반 비행기에 엔진만 초음속용으로 바꿔 장착한다면, 그 비행기는 초음속 비행을 견디지 못해 커다란 문제에 직면할 것입니다. 하지만 비행기를 생각해보면 너무도 당연한 이런 이치를, 우리는 조직이나 개인을 생각할 때 간과하고 있습니다.
눈에 잘 띠는, 아니면 바꾸기가 쉬운 그런 부분만 개혁하고선 최선을 다했다고 자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기업이 초일류 회사가 되려면, 나 자신이 초일류 인재가 되려면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초음속 엔진은 무엇이고, 초음속 비행에 맞는 비행기 동체, 유리는 무엇인지 체크, 도약을 위한 전 부분의 철저한 변화를 만들어 나가야겠습니다.
초음속 제트기를 꿈꾸는가? 엔진만이 아니라 모든 부분이 변해야한다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5.6.27)
이건희 회장도 아직 삼성이 초일류기업으로 성장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부단한 개혁을 통해서 전 부분에서 초일류를 이루는 진정한 글로벌 기업이 되어야 한다고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일반 제트기의 속력이 마하 0.9 정도로 음속의 조금 밑일 것이다. 그런데 이것이 음속의 2배로 날려고 하면 엔진의 힘만 두배가 되면 가능한가. 천만의 말씀이다.
비행기를 둘러싼 모든 소재가 다 바뀌어야 한다. 재료공학부터 기초물리, 화학이 모두 동원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일반 제트기에서 초음속 제트기로 넘어갈 수 있다."
이건희 회장도 아직 삼성이 초일류기업으로 성장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부단한 개혁을 통해서 전 부분에서 초일류를 이루는 진정한 글로벌 기업이 되어야 한다고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일반 제트기의 속력이 마하 0.9 정도로 음속의 조금 밑일 것이다. 그런데 이것이 음속의 2배로 날려고 하면 엔진의 힘만 두배가 되면 가능한가. 천만의 말씀이다.
비행기를 둘러싼 모든 소재가 다 바뀌어야 한다. 재료공학부터 기초물리, 화학이 모두 동원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일반 제트기에서 초음속 제트기로 넘어갈 수 있다."
이건희 회장은 삼성이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하려면 전 부분에서의 부단한 개혁을 통해 철저한 변화를 만들어 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일반 제트기가 초음속 제트기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엔진의 힘만 강해져서는 안되며 비행기의 모든 부분이 다 바뀌어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라는 얘깁니다.
실제로 일반 비행기에 엔진만 초음속용으로 바꿔 장착한다면, 그 비행기는 초음속 비행을 견디지 못해 커다란 문제에 직면할 것입니다. 하지만 비행기를 생각해보면 너무도 당연한 이런 이치를, 우리는 조직이나 개인을 생각할 때 간과하고 있습니다.
눈에 잘 띠는, 아니면 바꾸기가 쉬운 그런 부분만 개혁하고선 최선을 다했다고 자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기업이 초일류 회사가 되려면, 나 자신이 초일류 인재가 되려면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초음속 엔진은 무엇이고, 초음속 비행에 맞는 비행기 동체, 유리는 무엇인지 체크, 도약을 위한 전 부분의 철저한 변화를 만들어 나가야겠습니다.
출처 : 아름답게 살며 사랑하며
글쓴이 : 쏘가리 원글보기
메모 :
'현명한 인생 ( 비지니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일을 사랑하라 (0) | 2007.07.14 |
---|---|
[스크랩] 꿈꾸게 하라 ! 상상력이 세계를 지배한다. (0) | 2007.07.14 |
[스크랩] 사랑으로 출발하라 (0) | 2007.07.14 |
[스크랩] 문제는 당신의 역량을 드러낼 기회 (0) | 2007.07.14 |
[스크랩] 왜 강력한 리더쉽이 필요한가 (0) | 2007.07.14 |